티스토리 뷰



카레는 우리 생활 속의 음식이라 생각합니다.



강황은 인도가 원산지이며 동남아에서 많이 재배하고 있습니다많은 분들이 강황과 울금을 동일하다고 생각하십니다하지만 강황과 울금은 다릅니다.



강황의 효능과 부작용 [강황과 울금의 차이]




강황은 울금의 기원식물이며, 울금의 약용하는 부위에 따라 울금과 강황으로 나뉜다.


울금은 뿌리를 이용하고 강황은 cucuma longa 뿌리 줄기입니다.


강황의 맛은 울금보다 맵고 색은 울금보다 진한 오렌지색을 띈다강황은 카레 요리에 빠지지 않는 향신료로서 분말로 사용됩니다.

강황의 주요성분인 커큐민은 고대부터 향신료로서 사용되거나 염증과 피부질환의 민간 치료제로서 사용되어 왔습니다.


최근에는 동맥 경화 억제, 항염증 항암효과 등이 보고되어 있습니다이 밖에도 강황의 유효성분들이 위산분비를 조절하는 수용체를 억제시키는 작용을 하여 위건강에 도움이 되고 심혈관질환 예방치매예방,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데 도움이 되는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울금과 강황은 모양과 성질이 조금씩 다르지만 항산화제인 커큐민을 동일하게 포함하고 있다는 점은 같습니다커큐민은 노화를 방지해 주는 항산화 효과를 가지고 있는데 콜레스테롤 감소와 혈관 건강, 숙취해소,  치매 예방 등 다양한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강황의 효능과 부작용 [강황과 울금의 차이]2




 카레 주재료인 강황의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 강황의 효능.

 

1. 위장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강황이라고 하면 흔히 노란 카레를 떠올립니다강황은 카레에 들어가는 원료입니다강황은 진통 소염 효능이 있기 때문에 배탈이 났을때 또는 아랫배가 차거나 속쓰림,소화 불량 위장 건강에 효과적입니다.

 

2. 치매 예방에 좋습니다. 

강황의 독특한 향은 커큐민이라는 성분 때문입니다커큐민은 뇌신경 세포의 파괴를 예방하고 세포 형성을 촉진시켜주는 효능이 있습니다따라서 뇌세포를 활발히 활동하게 만들어 주기 때문에 공부하는 학생의 기억력 향상 노인들의 치매 예방에 강황이 효과적입니다.


3. 관절염 개선 효과가 있습니다.

강황의 효능으로 관절염 개선 효과가 있습니다커큐민은 향신료의 일종으로 한약재로도 사용됩니다.커큐민의 경우에는 소염 진통 작용을 하기 때문에 관절염으로 인한 통 개선 염증 치료에 효능이 있습니다.






4. 피부 관리에 좋습니다. 

커큐민이 우리 몸의 멜라닌을 생성하는 티로시나제라는 것을 억제해주는 기능을 합니다.얼굴에 잡치를 제거하는데 효과적입니다또한 활성화 산소를 억제해 주기 때문에노화로 인한 주름을 예방해주는데 효과적입니다.

 

5. 암을 예방합니다.

강황의 효능에서 항상 빠질 없는 성분이 커큐민입니다커큐민이 암세포의 활동을 억제한다는 사실이 입증되었습니다 가운데서도 소화기관쪽에서 발생하는 대장암에도 효과가 있다는 연구 결과가 있으며 암을 억제하는 뿐만 아니라 파괴까지 해준다고 합니다.


6. 면역력을 강화합니다.

강황에 함유되어 있는 커큐민 성분은 강력한 살균 효과와 항암,항염 효과가 있기 때문에 몸을 바이러스, 세균으로 부터 지켜주며 면역력 향상에 도움을 줍니다.



강황의 효능과 부작용 [강황과 울금의 차이]3


 

강황의 부작용


몸에 좋다고 다량 섭취할 경우 설사, 메스꺼움을 느낄 수 있습니다. 과다 섭취는 피하셔야 합니다. 시중에 판매하고 있는 카레는 강황의 함유량이 높은 편이 아닙니다.

강황은 소량을 꾸준히 섭취하시는게 건강에 좋습니다.






 강황 보관법.


강황을 2~3mm 두께로 슬라이스해서 건조기를 이용해 70도씨 정도로 8~12시간 건조시켜 수분율을 5% 이하로 하면 저장성이 좋아져 3년정도 저장 가능하다.

분말을 유리병에 넣어 어두운곳에 보관하면 3년 정도는 색이나 맛이 변하지 않는다.





본초학에서는 강황을 생약으로 사용할 때 성질이 따뜻하고 혈액순환을 촉진시키며 통증을 제거하는 효과가 탁월해 활혈화어약(活血化瘀藥) 이라고 진통제로 이용되는  약용 식품으로 전해지고 있습니다.

 동의보감에서  효능으로는 강황의 성질은 열하며 맛은 맵고 쓰며 독이 없다징가와 혈괴,옹종을 낫게하며 월경을 잘하게 한다다쳐서 어혈이 진것을 삭게 한다 냉기를 헤치고 풍을 없애며 기창을 삭아지게 한다효과가 울금보다 센데썰어서 식초에 축여 볶아 쓴다라고 쓰여있습니다.


검은 후추에는 피페린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커큐민의 흡수를 20배나 높여준다고 합니다앞으로 강황이 들어간 카레 요리를 먹을 때는,  강황의 좋은 성분인 커큐민이 마음껏 우리 몸에 흡수될 수 있도록  검은 후추를 꼭 뿌려 먹어야겠습니다.


그리고 강황은 식용이나 약용으로 섭취하기도 하지만, 인도에서는 타박상, 염좌에 바르는 약으로도 사용하고 있습니다.




2018/06/23 - [Jin's Health] - 신이 주신 선물 석류의 효능과 부작용 [천기누설 석류통즙 레시피]


2018/05/04 - [Jin's Health] - 내 몸을 살리는 미네랄은 무엇인가? 미네랄의 효능 [내 몸 사용 설명서]


2018/04/19 - [Jin's Health] - 역류성 식도염(GERD)에 좋은 음식과 피해야할 음식.


2018/04/16 - [Jin's Health] - 벌꿀의 효능 [꿀과 계피를 같이 복용할 경우의 시너지 효과 / 벌꿀 섭취시 주의사항 ]


2018/06/13 - [Jin's Health] - 애플 사이다 식초의 만병통치 수준의 효능.[사과 사이다 식초/건강정보/리뷰]





눌러주시는 공감 () 은 큰 힘이 됩니다.

로그인하지 않으셔도 공감은 가능합니다. =)

감사합니다.  ^_______^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