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욕은 우리 몸에 좋은 보약과도 같습니다.


제대로 하는 목욕은 약이 되어 건강한 몸을 우리에게 줄 만큼 매우 효과적입니다.

목욕은 혈류의 흐름과 경혈과 경락에 대한 열자극을 통해 기의 순환을 도와 주기 때문에 건강한 몸을 우리에게 되돌려 주는 방법입니다.

그러나 자칫 너무 뜨거운 물에 목욕을 할 경우 급격한 혈압 상승을 일으켜서 몸에 부담을 줄 수 있습니다.


할 거면 똑똑하게 제대로 건강한 목욕을 할 수 있게 건강에 좋은 목욕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고온욕


목욕탕에 들어갔을 때 뜨겁게 느껴지는 섭씨 42~45 물에 온몸을 담그는 목욕법입니다.

몸의 면역력을 증상시키며 열에 예민한 바이러스나 박테리아 등의 활동을 위축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 지방이나 혈액 속의 축적된 나쁜 찌꺼니, 화학성분, 숙취 물질을 제거합니다.


감기 환자, 강도 높은 육체 노동을 하거나 만성 피로에 시달리는 사람에게 좋습니다.



미온욕


약간 따뜻하다고 느끼는 섭씨 36~38 물에서 10분 이상 들어 앉아하는 목욕법입니다.

피부 혈괌을 확장시켜 피가 피부로 몰리게 하며 정신 신경 계통을 진정시키는 작용을 합니다.

피부 미용에 좋고 머리가 복잡하거나 스트레스에 시달리는 사람, 불면증 환자에게 좋습니다.


고혈압, 동맥경화증 혹은 심장병이 있는 사람은 주 1~2회 미온욕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전신욕


몸 전체를 담그는 것으로 온몸의 피로가 누적되어 있을 때 적당한 목용법입니다.

수압에 의한 작용으로 전신 근육의 이완 효과가 탁월합니다. 이 때 물의 온도는 섭씨 37~38 정도가 적당합니다. 보통 심장이 물 속에 잠겨 5분 이상 지속하기가 어렵습니다.





제대로 하면 약이 되는 건강한 목욕법 [건강 정보/ 생활 정보]




◆반신욕


명치 아래 쪽만 담그는 것으로 고혈압, 저혈압 등 심장 관계 질환을 갖고 있는 사람에게 적절한 목욕법입니다.

심장을 담그지 않아 직접적으로 무리가 가지 않으면서 몸 전체가 빠른 시간 안에 따뜻해지기 때문에 오랫동안 지속할 수 있는 효과적인 목욕법입니다.



◆좌욕


물을 채운 욕조에 상체와 다리를 내놓은 채 배꼽 아래 쪽만 담그는 목욕법입니다.

방광염, 생리통, 치질 등에 효과가 좋습니다.

이 때 물의 온도는 체온 보다 낮은 섭씨 25 정도의 미지근한 물이 좋습니다.



◆수욕


팔이나 어깨를 많이 사용하는 사람들에게 좋은 목욕법입니다.

세면대, 세숫대에 섭씨 43 정도의 뜨거운 물을 담고 손목까지 잠기도록 한 후 10분 정도 두면 어째 결림 등의 증상이 완화됩니다.



◆족욕


섭씨 43 정도의 뜨거운 물에 발목까지 담그는 족욕은 시간이 없을 때 할 수있는 간단한 목욕법입니다.

발만 담그는 것이라도 온몸에 작용하기 때문에 초기 감기 증세가 있을 때 효과적입니다.




다양한 여러가지 목욕법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그냥 뜨거운, 따뜻한 물에 목욕을 해도 좋겠지만, 청주, 소금 등의 입욕제를 이용해 목욕을 한다면 그 효과가 더 배가 되겠지요.

저는 일주일에 2~3번 반신욕을 즐겨서 하고 있습니다.

주로 이용 하는 것이 베이킹 소다를 풀어서 반신욕을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일주일에 1번 정도는 배스 솔트를 이용해서 반신욕을 하고 있어요.



제대로 하면 약이 되는 건강한 목욕법 [건강 정보/ 생활 정보] 닥터틸즈 베스솔트






그 중 요즘 계속 사용하는 제품이 닥터 틸즈의 배스 솔트입니다. 미국에서는 마켓에서 판매하는 제품이에요.

닥터 틸즈(Dr Teal's)는 미국 내에서 배스 부분 1위를 하는 브랜드랍니다. 헐리웃 스타, 스포츠 스타들이 애용하는 브랜드에요.

한국에서도 11번가 등에서 판매되고 있고 박한별 배스 솔트로 한 때 유명하기도 했던 제품이에요.

운동 선수들도 쓰는 제품인 만큼 일반적인 배스솔트가 아닌, 미네랄(마그네슘)을 피부로 흡수하게 해주는 엡섬 솔트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예전에 '닥터 틸즈' 포스팅한 내용에 있습니다.



제대로 하면 약이 되고, 모르고 하면 독이 될 수 있는 목욕~!



목욕에 대해서는 누구나 알고 있는 내용 일 수 있지만 정확하게는 모를 수도 있는 내용이라 생각합니다.

우리 생활 속에서 뗄래야 뗄 수 없는 목욕~! 

할 거면 제대로! 똑똑하게 해서 우리 모두 건강해져요!


눌러주시는 공감 () 은 큰 힘이 됩니다.

로그인하지 않으셔도 공감은 가능합니다.

감사합니다. ^_______^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