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우리는 물고기를 엄청 좋아합니다.  특히 좋아하는 종류 중에 하나가 플라워혼입니다.  정식 명칭은 아니지만 워터독 또는 물강아지라고도 불리웁니다. 지금까지 플라워혼(Flowerhorn)을 15마리 정도 키운거 같아요. 그리고 곧 하나 더 키울 예정입니다. 아직 라스베이거스로 이사하고 나서 물고기를 키우지는 않습니다. 많은 사람들한테 플라워혼은 그냥 지나가는 유행입니다. 하지만 플라워혼을 진짜로 키워본 사람은 얼마나 플라워혼에 정이 드는지 알 것입니다.



플라워혼 키우기 [Flowerorn Luo Han /  열대어 키우기 ]



색깔, 패턴, 모양이 플라워혼의 벨류를 좌우합니다. 딱히 정확하게 벨류를 책정하는 시스템은 없습니다. 하지만 플라워혼을 좋아하는 사람들은 그 유명한 $600,000에 팔린 골든 멍키(Golden Monkey)에 대해서 들어본 적이 있을 것입니다. 


그 외에도 몇 년전에 플라워혼 쇼에서 누가 $250,000에 플라워혼을 구매한 케이스에 대해서 읽었습니다. 개인적으로 우리는 그렇게 큰 금액을 주고 플라워혼을 구매한 적은 없습니다.우리의 친한 친구도 플라워혼을 좋아하는 사람이기 때문에 같이 많이 찾으러 다니고 서치도 해보고 쇼핑도 하고 몇 백불 선에서 아기 플라워혼을 사서 키웠습니다. 위 사진의 예쁜 플라워혼을 2007년 정도에 캘리포니아의 몬테레이 파크에 있는 '플라워혼 킹' 스토어에서 방금 태국에서 비행기타고 온 플라워혼을 산 것이였습니다. 



플라워혼 키우기2 [Flowerorn Luo Han /  열대어 키우기 ]



플라워혼 시장이 커지면서 사람들이 원하는 것도 많아졌습니다. 처음에는 족보, 머리 크기(kok 아니면 nuchal hump), 그리고 색깔이 사람들이 중요시하는 것이였습니다.  하지만 나중에는 그것만으로도 부족해서 펄, 몸에 있는 패턴, 숏 바디, 얼굴 모양, 기타 등등이 중요해졌습니다. 




우리는 엘에이 사무실에 있을 때 사무실 중앙에도 플라워혼이 있었습니다. 플라워혼이 무엇인지 모르는 사람들이 가끔 물어봤었습니다. 

"너네 물고기 무슨 문제 있니? 머리가 터질거 같다.." 라고요.

그 말을 들어서 기분이 나빴을까요? 절대 아닙니다. 나도 처음 플라워혼을 봤을 때 같은 생각을 했으니까요. 그리고 나중에는 사람들이 내가 플라워혼 밥주는 것도 보는 것을 즐겼고, 오피스에 같이 일하는 사람들이 물가는 것도 도와주고는 했습니다. 

물고기가 머리가 나쁘다고 말하는 사람들은 물고기를 잘 모르는 사람들입니다. 우리 플라워혼들은 밥주는 행동도 인식을 했었고 물을 갈 때 어느 쪽으로 가 있어야 하는지도 알았었고, 그리고 예전에 침실에 있던 플라워혼은 아침마다 배고플 때 밥 달라고 물을 튕기기도 했습니다. 보통 플라워혼을 키우는 사람들은 탱크에 돌을 안넣습니다. 왜냐하면 플라워혼 몸에 있는 펄, 무늬들이 까지는 것을 원치 않아서이죠. 우리도 돌이 있고,없고, 큰돌, 작은돌 해봤지만 위의 동영상처럼 빨간 돌에 살짝 빨간 불빛이 제일 예쁩니다. 





플라워혼 키우기 [Flowerorn Luo Han /  열대어 키우기 ]브리딩


플라워혼이 왜 이렇게 비쌀까요? 

보통 물고기와는 다르게 길러져서?? 

어떤 사람들은 플라워혼의 머리 사이즈, 색깔, 무늬등이 행운을 가져다 준다고 생각해서? 

아니면 동남아에서 오는 항공 운송비 때문에? 


그 이유는 한가지 때문에 그런것이 아니라 여러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개인적인 경험상 말할 수 있는 것은 번식하기가 쉽지가 않습니다. 보통 물고기는 수컷 한 마리, 암컷 한 마리를 탱크에 넣으면 어느 날 새끼 물고기가 200마리는 더 있습니다. (물론 약간의 과장과 농담이 섞인 수치입니다. ^^) 하지만 반대로 플라워혼들은 수컷, 암컷 뿐만 아니라 아예 다른 물고기와 같은 탱크에 넣으면 안됩니다. 

그렇습니다. 플라워혼은 한 탱크에 한마리! 그게 룰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위에 사진을 보면 우리가 번식 테스트를 해봤을 때 칸막이를 사용했어야 합니다. (이것은 소문인지 아닌지 모르지만 어떤 딜러들이 나에게 이런 말을 해준 적이 있습니다. 플라워혼 농장을 갖고 있는 사람들이 플라워혼을 외국에 보내기 전에 번식을 제대로 못하게 무언가 한다는 이야기를 들은 적이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인터넷을 통해 번식을 성공시킨 플라워혼 애호가를 만난적도 있습니다. 

암컷 플라워혼을 사는 것도 쉽지 않았지만 더 어려운 것은 서로 안죽이는 짝을 찾는 것이였습니다. 짝을 찾은 다음에는 매끄러운 돌이나 접시 같은 것을 탱크에 넣으면 암컷 플라워혼이 알을 낳습니다. 우리가 갖고 있던 짝들이 알을 낳는 것 까지는 성공했지만 그 알이 한번도 수정에 성공하지는 못했습니다. 









암컷 플라워혼들은 살짝 줄무늬가 보이고 지느러미에 까만 마크가 있습니다. 




플라워혼 키우기 [Flowerorn Luo Han /  열대어 키우기 /아시안 아로와나 ]


우리는 또 한 종류 항상 키우고 싶던 물고기가 있는데 그것은 색깔있는 아로와나(arowanas)입니다. 미국에서는 색깔있는 아로와나(아시안 아로와나)는 멸종위기의 동물이기 때문에 불법입니다. 사고 팔고 뿐만 아니라 개인이 소유하는 것도 미국에서 중범죄이며 벌금도 엄청 큽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물고기를 좋아하는 사람들에게는 인기가 엄청 많습니다.


예전 플라워혼 포스팅입니다. 

2018/06/12 - [Jin's Lifestyle] - 미운우리새끼 뽕돌이인 플라워혼을 아세요?




눌러주시는 공감 () 은 큰 힘이 됩니다.

로그인하지 않으셔도 공감은 가능합니다.

감사합니다. ^_______^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