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팥은 예로부터 질병이나 귀신을 쫓는 식품으로 알려져있습니다. 동짓날 팥죽을 먹는 것도 팥을 통한 질병, 귀신을 쫓기 위한 것이였습니다. 팥에는 비타민 B1을 많이 함유하고 있습니다. 비타민 B1이 부족하면 각기병을 비롯해서 신경, 위장, 심장 등에 여러가지 증세가 나타나는데 신경과 특히 관련이 깊어서 비타민 B1이 부족하면 신욕부진, 피로감, 수면장애, 기억력 감퇴, 신경쇠약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팥은 수험생이나 신장병, 당뇨병 있는 사람들에게 좋습니다. 



붓기 제거 끝판왕~! 다이어트에도 좋은 팥 효능 [팥물 끓이는 방법/ 새알, 단팥죽 레시피]1



팥의 효능


- 팥에 들어있는 사포닌 성분은 이뇨작용을 하고 혈관 내 콜레스테롤 수치를 감소시킵니다. 

- 팥물로 세수하면 피부 모공을 깨끗하게 해주며 아토피 피부염, 기미에도 좋습니다.

- 팥은 소화 흡수를 돕고 피로회복에 좋습니다.

- 팥에는 식이섬유가 사과와 비교하면 10배가 더 풍부합니다. 장 우동을 촉진해서 변비 개선에 좋습니다. 

- 팥에는 비타민 B1이 풍부해서 신경쇠약, 기억력감퇴, 피로감, 식욕부진, 수면 장애가 있을 때 섭취하면 도움이 됩니다.

- 팥의 칼륨 성분이 짠 음식의 나트륨을 체외로 배출시킵니다. 그로인해 부기를 빼주고 혈압을 유지시킵니다.

- 팥은 식이섬유와 단백질, 비타민, 미네랄이 풍부해서 다이어트하는 사람들에게도 좋습니다. 

- 팥 끓인 물은 지방간 해독작용에 좋습니다.







저 또한 한국에 살 때는 팥죽, 팥빙수 등 팥 들어간 음식을 많이 섭취했는데 라스베이거스에 살다보니 먹을 일이 많지가 않게 되었어요. 부어서 살이 될 정도까지는 아니지만 그래도 잘 붓는 편이라서 요즘 부쩍 팥에 관심을 갖게 되었습니다. 팥은 이뇨작용이 있어서 붓기를 빼주는데 아주 그만입니다. 그래서 다이어트하는 사람들에게도 팥물은 아주 좋은 다이어트 음료입니다. ^^


팥물 끓이는 방법 


종이컵 1/2 정도의 팥을 준비합니다. 종이컵 1/2 정도이면 2리터 물을 끓일 수 있습니다. 


1. 팥을 깨끗이 씻은 후 12시간~하루 불려주세요. 

2. 12시간~ 하루 불린 팥을 물에 넣고 15분정도 끓입니다.  

3. 처음 끓인 물은 사포닌 성분 때문에 쓴맛이 나므로 버리고 새로 물을 넣고 40분 정도 팔팔 끓여주면 됩니다.

4. 물이 부족할거 같으면 중간에 물을 조금 더 넣어줘도 됩니다. 

5. 다 끓인 후 팥물은 따로 통에 담아서 드시면 되고,  팥은 밥에 넣어서 팥밥을 해먹어도 되고 기호대로 설탕, 소금을 넣고 팥죽, 단팥죽을 해먹어도 됩니다. 






붓기 제거 끝판왕~! 다이어트에도 좋은 팥 효능 [팥물 끓이는 방법/ 새알, 단팥죽 레시피]



단팥죽 레시피


1. 팥을 빡빡 씻고 팥의 두배정도 물을 넣고, 팔팔 끓으면 물만 버리기

2. 새로 두배정도의 물을 붓고 중불에서 1시간 정도 끓이기

3. 2시간 식힌 후 → 나무주걱으로 팥 껍데기 벗겨서 위에 뜨면 껍데기만 건지기 (껍데기는 버리면되요)

4. 채에 팥을 으깨면서 남은 팥물은 볼에 담기 (버리는거 아님)

5. 으깬 앙금과 팥물을 합합니다 

6. 약불에서 저어가면서 끓이기

7. 먹을때 기호에 맞게 설탕,소금으로 간하기!!!



붓기 제거 끝판왕~! 다이어트에도 좋은 팥 효능 [팥물 끓이는 방법/ 새알, 단팥죽 레시피]2



찹쌀 새알 만들기


찹쌀가루, 소금 한꼬집, 뜨거운 물 11 티스푼


1. 찹쌀 가루와 소금 한꼬집을 넣고 뜨거운 물을 조금씩 부어가면서 익반죽을 합니다.

2. 자꾸 치대다보면 질어지니 처음부터 물을 너무 많이 넣지 않습니다. (뜨거운 물 11티스푼)

3. 반죽을 마친 후 랩을 씌워놓고 조금씩 떼어가면서 새알을 빗습니다. (랩은 반죽이 마르기 때문에 씌워놓습니다.)

4. 먹기 좋은 크기로 동그랗게 새알을 만들어줍니다.

5. 끓는 물에 찹쌀 새알을 넣습니다.

6. 익으면 새알이 물위로 동동 떠오릅니다. 떠오르면 다 익은 것입니다.

7. 그 때 채로 건져내서 차가운 물에 헹굽니다.

8. 서로 달라붙지 않게 조심스럽게 그릇에 담습니다. 


카스테라 가루만 있으면 새알에 묻혀서 찹쌀 경단으로 먹어도 됩니다. 







붓기 제거 끝판왕~! 다이어트에도 좋은 팥 효능 [팥물 끓이는 방법/ 새알, 단팥죽 레시피]3



팥 부작용


팥은 좋은 효능도 있지만 찬 성질을 가지고 있어서 몸이 차가운 사람은 과하게 섭취할 경우 배탈, 설사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이뇨작용이 뛰어나 신장기능이 약한 사람은 주의를 요합니다. 기력이 약해질 수 있으므로 장기 복용은 금합니다.




눌러주시는 공감 ( ) 은 큰 힘이 됩니다.

로그인하지 않으셔도 공감은 가능합니다.

감사합니다. ^_______^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