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갑상선은 필요한 갑상선호르몬을 분비하는 나비 모양의 내분비샘으로 목 앞쪽에 자리하고 있습니다. 


갑상선기능항진증(갑상샘 항진증)은 갑상선에서 갑상선호르몬이 지나치게 많이 분비되면 갑상선기능항진증에 걸리게 됩니다. 



갑상선기능항진증(갑상샘항진증)의 발병원인과 증상 [예방법과 갑상선에 좋은 음식] 갑상선 기능 항진증 치료법 및 지료 중 주의사항




◆ 갑상선 기능 항진증(Hyperthyroidism) 발병원인

- 갑상선 기능 항진증에 걸리면 자가 면역 항체가 갑상선을 계속 자극하기 때문에 호르몬이 과도하게 생성됩니다.

- 다결정성 갑상선종, 전이된 기능성 갑상선암, 중독성 갑상선종, 난소 갑상선종 등에 의해서 갑상샘 항진증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갑상성기능항진증 증상 - 아래와 같은 증상이 있다면 갑상선 검사를 받아보세요.


갑상선이 커지면서 안구가 돌출할 경우

발병 초기에는 고열이나고, 더위를 이기지 못하고 비오듯 땀을 흘립니다.

가슴이 두근거리고 숨이 찬다.

손발이 떨리고 심할 경우 온몸이 떨린다.

식욕은 왕성해지고 변이 물러지고 배변 횟수가 증가하고, 반대로 체중은 감소합니다.

신경이 예민해지고 불안감을 쉽게 느끼고 사소한 일에도 짜증을 낸다.

이외에도 피로감, 수면장애, 피부 가려움증, 맥박 속도 증가, 생리 불규칠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갑상선기능항진증 예방법

무분멸한 요오드 섭취를 자제합니다.

흡연이안구 돌출을 더욱 조장하므로 반드시 금연합니다.

과도한 스트레스를 피합니다.

약물 복용을 임의로 중단하지 않습니다.




갑상선기능항진증 치료법

갑상샘 항진증 치료법으로는 약물치료와 방사성 요오드 치료, 수술치료가 있습니다.

- 약물치료의 경우 갑상선 호르몬의 생선, 분비를 조절하는 항 갑상선제를 복용합니다.

- 방사성 요오드 치료는 방사선을 내는 요오드가 함유된 물을 마셔 갑상선 호르몬 생성을 막는 치료법입니다.

- 수술 치료는 갑상선, 갑상선종이 점점 커지거나 압박 증상이 있을 경우, 방사성 요오드 치료 후 재발했을 때 고려할 수 있는 치료법입니다. 




◆ 갑상선기능항진증 치료 중에 주의 사항

- 갑상샘 항진증은 숨이차고 땀이 많이 나기 때문에 운동하기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과격한 운동 보다는 가벼운 운동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 술을 많이 마시게되면 심박수가 더욱 빨라지기 때문에 몸에 부담을 줄 수 있습니다. 갑상선 기능이 어느정도 조절가능할 때 까지 음주는 자제하셔야 합니다.








갑상선기능항진증(갑상샘항진증)의 발병원인과 증상 [예방법과 갑상선에 좋은 음식] 브로콜리 토마토 복숭아



갑상선기능항진증(갑상샘 항진증)에 좋은 음식으로는 갑상선 기능을 떨어뜨릴 수 있는 고이트로겐 성분이 풍부한 브로콜리가 좋습니다. 

고이트로젠은 호르몬 작용을 억제하는 성분이 있어서 갑상선기능항진증 외의 갑상선 질환에는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수분 함량이 높은 복숭아를 꾸준히 섭취할 경우 땀분비를 억제시키고 갈증해소에 도움이 됩니다. 


그 밖에도 좋은 음식들이 있지만 갑상선기능항진증, 갑상선기능저하증, 갑상선 결절, 갑상선암 수술 유무에 따라서 달라질 수 있습니다. 

자신의 정확한 병명을 확인한 후 본인에게 맞는 식이요법을 진행하시길 바랍니다. 














갑상선 종류에 따른 갑상선에 좋은 음식과, 갑상선 치료방법에 대해 자세한 내용은 아래 글들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갑상선 종류에 따른 갑상선에 좋은 음식 [똑똑하게 알고 먹기!]


▶ 갑상선 증상과 치료 방법 [갑상선 기능항진증 기능저하증 /갑상선 물혹 / 갑상선암의 주의사항과 좋은 음식]


갑상선기능저하증(갑상샘저하증)의 발병원인과 증상 [호르몬제 부작용과 갑상선에 좋은 음식]




눌러주시는 공감 () 은 큰 힘이 됩니다.

로그인하지 않으셔도 공감은 가능합니다. =)

감사합니다. ^_______^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