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비염, 감기 및 각종 호흡기질환으로 고생하는 환절기가 돌아왔습니다. 

비염이라고는 모르고 살던 저였는데 건조한 사막에 살다보니 특히 아침에 일어나면 코가 막혀 답답한 기분을 요즘 매일 겪고 있습니다. 




항암효과와 비염, 축농증, 호흡기질환에 탁월한 작두콩차의 효능과 먹는법 [작두콩 부작용 및 주의사항]1





만병의 원인이 만성염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기관지, 호흡기 관리가 매우 중요합니다. 기관지, 호흡기에 생기는 만성염증은 암으로 발전해서 폐암을 일으킬 수 있는 확률이 11~!4%로 다른 염증에 비해 강력하다고 합니다. 

그 이유인 즉슨 폐와 기관지, 호흡기는 다른 장기보다 자극에 약한 상피세포로 이루어져 있어서 만성염증이 생기기도 수월하고 기관지염이 발전하여 폐암으로 진행될 확률도 높다고 하니 환절기, 겨울철 호흡기 관리 매우 중요합니다. 


환절기 호흡기 건강을 지켜줄 비염, 호흡기질환에 좋은 음식인 작두콩! 

작두콩(Sword bean : 학명 Canavalia ensiformis)의 수확시기는 9~10월 사이이고, 적색종과 백색종 2 종류가 있습니다. 적색종은 꼬뚜리에 영양이 많고 백색종은 콩에 영양이 많습니다.



작두콩 차의 효능

1. 작두콩은 비염, 축농증, 중이염, 천식 등 호흡기 질환과 각종 화농성 질환에 좋습니다. 





2. 작두콩은 본초강목에 기를 차분하고 하고 위를 편안하게 해준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작두콩껍질은 만성 설사, 월경중단, 식체 등에 효과적이며 장, 위를 보호하고 속을 따뜻하게 하며 신장 기능 증진에 좋습니다. 뱃속을 따뜻하게 해줘서 위염, 치질, 혈액순환에도 좋고 변비를 예방합니다.





항암효과와 비염, 축농증, 호흡기질환에 탁월한 작두콩차의 효능과 먹는법 [작두콩 부작용 및 주의사항]2

[이미지 출처 : 살림 9단의 만물상 캡쳐]





3. 작두콩은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풍부하여 항암 효과에 좋습니다. 간암, 위암, 전립선암에도 탁월합니다. 

항산화 성분인 플라보노이드가 일반 콩에 비해 무려 5배 이상 많고, 필수아미노산인 히스티딘이 3배 이상 많습니다. 연구결과에 의하면 히스티딘 성분은 콧물이 나는 것을 억제해 준다고 합니다. 



4. 작두콩은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작두콩에는 사포닌이 풍부해서 지방의 흡수를 지연시켜서 체중 증가를 억제하기도 합니다. 면역력 강화, 피로회복에도 도움이 됩니다. 




작두콩 부작용 및 섭취 시 주의사항

작두콩은 열이 많은 음식으로 몸에 열이 많거나, 혈압이 높은 사람의 경우 과다 섭취 시에 설사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피를 응고시키는 혈구 응집소를 함유하고 있어서 생으로 섭취하지 말고 충분히 익혀서 섭취해야 합니다. 시중에 중국산 작두콩이 많은데 값싼 중국산 보다는 국산 작두콩 섭취를 권장합니다. 



작두콩 손질법

작두콩은 콩 뿐만 아니라 작두콩 껍질(콩깍지)에도 각종 영양성분이 풍부하기 때문에 작두콩을 손질할 때는 깨끗히 씻어서 껍질을 벗지기 말고 통째로 썰어서 말리는 것이 좋습니다. 

작두콩을 말릴 때 햇볕이 강한 곳 보다는 서늘한 그늘에서 말리는 것이 수분이 밖으로 빠져나오는 시간을 주기 때문에 좋습니다. 이 과정에서 염증 완화에 도움을 주는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더욱 증가합니다. 







항암효과와 비염, 축농증, 호흡기질환에 탁월한 작두콩차의 효능과 먹는법 [작두콩 부작용 및 주의사항]3

[이미지 출처 : 살림 9단의 만물상 캡쳐]



작두콩 활용법 [작두콩 먹는법]

- 작두콩을 삶아서 간식으로 섭취합니다.

- 된장의 재료로 사용합니다. 

- 물에 불려서 작두콩 밥으로 먹습니다. 

- 작두콩을 가루로 만들어 물, 우유 등에 타마시거나 요리할 때 첨가합니다. 

- 작두콩은 물에 우려 마시면 영양 성분을 더 효과적으로 섭취할 수 있으므로 작두콩차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항암효과와 비염, 축농증, 호흡기질환에 탁월한 작두콩차의 효능과 먹는법 [작두콩 부작용 및 주의사항]4

[이미지 출처 : 살림 9단의 만물상 캡쳐]




작두콩차 만드는 법 [작두콩 차 먹는법]


1) 작두콩을 깨끗히 씻은 다음 끝 부분을 제거한 후  0.8cm 크기로 껍질째 (통째로) 깍둑썰기 합니다. 



2) 건조기로 24시간 정도 바짝 말립니다. (식품 건조기가 없을 경우 서늘한 그늘에서 말려줍니다.)



3) 바짝 말린 작두콩을 프라이팬에 넣고 약한불에서 10~15분 정도 덖어줍니다. (덖다 : 물을 더하지 않고 타지 않을 정도로 볶아서 익힌다는 뜻입니다.)


TIP : 센 불로 덖을 경우 작두콩이 타버릴 수 있기 때문에 아주 약한 불에서 10~15분 가량 덖어줍니다.)



4) 물 2리터에 작두콩 15~20조각 정도 넣고 보리차 끓이듯 팔팔 끓여주면 됩니다. 



5) 5~10분이 지나면 작두콩은 건져내서 버립니다. (건져내 버리지 않으면 구수한 향이 사라지고 신맛이 강해집니다.)



이렇게 만든 작두콩 차를 보리차처럼 수시로 마셔주면 환절기, 겨울철에 비염, 축농증은 물론 호흡기 건강 챙길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꾸준히 섭취가 중요합니다. 하지만 하루 2리터 이상의 섭취는 권장하지 않습니다. 








눌러주시는 공감 () 은 큰 힘이 됩니다.

로그인하지 않으셔도 공감은 가능합니다. =)

감사합니다. ^_______^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