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마는 마과 식물입니다. 한의학에서는 마와 참마의 뿌리를 더불어 산약이라고 부릅니다. 주로 밭에서 재배하며 산에서 자생하기도 하는 여러해살이 덩굴 식물로 전체에 자줏빛이 돌고 뿌리는 고기질로 땅속 깊이 들어가며 모양은 품종에 따라 긴 것, 손바닥 모양, 덩어리 같은 것으로 다양합니다. 

우리나라에서 많이 재배되는 지역은 전북 정읍, 경북 안동, 영주, 경남 진양으로 세계적으로 볼 때 열대에서 온대지역까지 광범위하게 분포되어 있습니다. 

마 종류에는 우리가 쉽게 접할 수 있는 마는 길이가 긴 '장마'와 산무라고 불리는 '참마', 둥글게 생긴 '둥근마' 등이 있습니다. 




소화, 위, 숙취는 물론 암예방에도 좋은 산 속 장어! 마 효능 [마즙 효과ㅣ 마 섭취방법 ㅣ 마 부작용 및 주의사항]] 둥근마





마에는 뮤신이라는 단백질 성분이 풍부한데 마 중에서도 둥근마가 다른 마보다 3배 정도 많은 뮤신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둥근마는 단백질, 탄수화물, 사포닌, 아미노산 등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고  다른 마에 비해서 단맛이 강합니다. 







소화, 위, 숙취는 물론 암예방에도 좋은 산 속 장어! 마 효능 [마즙 효과ㅣ 마 섭취방법 ㅣ 마 부작용 및 주의사항]]2


소화, 위, 숙취는 물론 암예방에도 좋은 산 속 장어! 마 효능 [마즙 효과ㅣ 마 섭취방법 ㅣ 마 부작용 및 주의사항]]3 참마





마의 성분 및 효능 [효과]

마(산약)는 전분이 주성분으로 비타민 C가 풍부하고 아미노산, 칼륨, 철분, 비타민, 단백질, 지방, 인 등 각종 영양소가 풍부합니다.


1. 마는 호르몬 분비 촉진 작용을 합니다.

마에는 아르기닌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뇌하수체에서 합성되는 성장호르몬의 분비를 촉진합니다. 정신적, 신체적 기능을 강화하는데 효과적입니다.



2. 마에는 사포닌이 풍부합니다.

마에는 인삼, 홍삼의 핵심성분인 사포닌이 풍부합니다. 이 사포닌 성분이 혈관에 쌓인 지방, 콜레스테롤을 제거해줍니다. 마를 통한 사포닌 섭취는 물에 잘 녹고 흡수도 잘 되어 효과적입니다.




소화, 위, 숙취는 물론 암예방에도 좋은 산 속 장어! 마 효능 [마즙 효과ㅣ 마 섭취방법 ㅣ 마 부작용 및 주의사항]]4





3. 마는 위를 강화시키고 소화촉진에 좋습니다.

마에는 위점막을 보호하는 뮤신이 풍부하여 위산과다, 위궤양 치료에 좋으며 소화 운동을 돕습니다. 마에는 디아스타제라는 소화효소가 함유되어 있어서 소화불량, 위장장애, 위가 약한 사람에게 좋은 약재로 사용되기도 합니다. 장속 세균의 활동을 왕성하게 하므로 만성장염 치료에도 도움을 줍니다. 



4. 마는 변비완화에 좋습니다.

마는 알로에의 4배, 포도의 6배에 달하는 식이섬유를 함유하고 있습니다. 식이섬유 덩어리라서 변비완화에 좋고 설사 방지에도 좋습니다.



5. 마는 대장암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마는 피를 맑게해주고 신장, 콩팥의 기능을 보호합니다. 마를 꾸준히 섭취하면 유익균의 수를 늘리고 활동을 왕성하게 해주어 대장암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소화, 위, 숙취는 물론 암예방에도 좋은 산 속 장어! 마 효능 [마즙 효과ㅣ 마 섭취방법 ㅣ 마 부작용 및 주의사항]]5




6. 마는 당뇨 예방에 좋습니다.

마에 함유된 디아스타아제라는 성분이 췌장의 운동을 도와 인슐린 분비를 촉진하기 때문에 마를 꾸준히 섭취하면 당뇨병을 예방하고 현재 진행 중인 경우에도 증상을 완화시킵니다.






7. 마는 호흡기질환에 좋습니다.

마는 기침, 천식,폐렴, 결핵 등 호흡기질환, 폐건강에 좋습니다.



8. 마는 기억력 향상에 효과적입니다. 

마는 콜린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서 꾸준히 섭취하면 치매, 기억력 향상에도 효과적입니다.



9. 마는 숙취해소에 효과적입니다.

마는 위벽을 보호하고 속을 편하게 해주는 성질 덕분에 숙취해소에도 효과적입니다. 술을 마시기 전에 섭취해도 좋습니다. 





소화, 위, 숙취는 물론 암예방에도 좋은 산 속 장어! 마 효능 [마즙 효과ㅣ 마 섭취방법 ㅣ 마 부작용 및 주의사항]] 산약





10. 마는 자양강장에 좋습니다.

마는 '산에서 나는 장어'라고 불리우기도 합니다. 마에는 아미노산의 일종인 아르기닌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서 장어 못지않게 자양강장에 좋습니다. 아르지닌은 정자 수를 늘려주고 정자의 활동력을 상승시키기도 합니다. 성호르몬 분비를 촉진시켜 남성에게는 발기부전, 여성에게는 염증성 냉증을 치료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11. 마는 면역력 향상에 좋습니다.

마와 같은 화이트푸드에는 공통적으로 흰색을 내는 색소인 '안토크산틴'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안토크산틴 성분은 체내 유해 물질을 배출시키고 바이러스에 대한 저항력을 길러줍니다. 감기에 취약한 체질일 경우 마를 통해 면역력을 길러주는 것도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만성피로해소, 피로회복, 염증제거에 효과적입니다. 



12. 마는 노화방지에 효과적입니다.

마에는 디오스게닌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서 체내에서 DHEA 성호르몬으로 전환되어 노화 되는 것을 방지하고 피부 미용, 다이어트에도 좋습니다.





소화, 위, 숙취는 물론 암예방에도 좋은 산 속 장어! 마 효능 [마즙 효과ㅣ 마 섭취방법 ㅣ 마 부작용 및 주의사항]]8






마(산약) 먹는법 [섭취방법]


- 산약차 : 기침, 천식, 식은땀, 숨가쁨을 치료하고 허약 체질을 개선하는데 효과적인 산약차입니다. 

끓이는 법 : 산약 60g (또는 참마 120g), 물 600ml

생 참마는 즙을 내고, 산약으로 끓일 경우 썰어 사용합니다. → 차관에 재료를 넣고 살짝 달인 후 천천히 조금씩 마신다.


- 마조림

재료 : 마 500g, 식초약간, 다시마국물 2컵, 설탕 반스푼, 미림 1스푼, 국간장 1티스푼

1) 마를 10cm 길이로 썰어 껍질을 벗기고 다시 세로로 썰어서 식초를 넣은 물에 5분간 담가 둡니다.

2) 마의 물기를 없애고 냄비에 다시마국물과 양념을 넣은 다음 마를 넣습니다.

3) 마가 부드러워질 때까지 졸입니다.


- 마스프

재료 : 마 200g, 달걀 1개, 식초 약간, 파 약간, 게 통조림 1/2통 아니면 게맛살, 녹말가루 1스푼, 소금 1티스푼, 튀김가루 약간, 스프가루 1스푼, 간장 1티스푼, 소금 1/4티스푼 

1) 마는 껍질을 벗기고 식초를 넣은 물에 담갔다가 강판에 간 후, 갈은 마에 파는 잘게 썰고 게살을 찢어 넣고 달걀, 녹말가루, 소금을 넣고 섞습니다. 

2) 노릇노릇할 정도로 튀깁니다.

3) 스프가루와 간장, 소금을 물 4컵에 넣고 끓입니다.

4) 볼에 튀김을 넣고 그 위에 끓인 스프를 붓습니다. 썬 실파를 뿌린 후에 먹으면 됩니다.







- 마즙

마즙의 효능으로는 숙취해소에 좋습니다.

껍질을 벗겨 믹서기에 마와 마가 잘 갈릴 정도의 우유를 붓고 꿀 1스푼을 넣어서 갈아줍니다.


- 생 마 먹는 법

1) 마를 물에 씻은 후 감자칼로 껍질을 벗깁니다.

마의 껍질에는 알레르기 유발 성분이 강해서 꼭 장갑을 끼고 껍질을 벗겨주세요. 간지러움, 알러지 증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2) 먹기 좋게 잘라서 참기름과 소금을 넣어 만든 기름장에 찍어 먹습니다. 고소합니다 


- 마 분말(가루)로 섭취하기

참마 분말의 장점 : 말리는 과정에서 수분이 빠지면서 영양분이 응축된 고영양 식품으로 다양한 요리에 간편하게 활용가능합니다.





소화, 위, 숙취는 물론 암예방에도 좋은 산 속 장어! 마 효능 [마즙 효과ㅣ 마 섭취방법 ㅣ 마 부작용 및 주의사항]]9 참마 분말

소화, 위, 숙취는 물론 암예방에도 좋은 산 속 장어! 마 효능 [마즙 효과ㅣ 마 섭취방법 ㅣ 마 부작용 및 주의사항]] 참마 가루





마 생즙에 설탕을 넣어서 복용하면 피로회복, 숙취에 좋습니다.

마를 삶아서 소금과 같이 먹으면 설사가 멈춥니다.

마 칼로리는 100g에 99kcal 입니다.



마 부작용 및 주의사항

위에서 언급했듯이 마에는 강한 알레르기 유발 성분을 가지고 있어서 껍질을 벗길 때 장갑을 끼는 것이 좋습니다. 

섭취 시 몸이 붓거나 반점이 나타나는 등 알레르기 증상이 나타나는 분들은 마를 섭취하지 않아야 합니다. 







좋은 마 고르는 법

마를 고를 때는 손으로 들었을 때 묵직한 무게감이 느껴지고 ,껍질이 울퉁불퉁하지 않아야 하며, 두께가 얇지 않고 굵은 것을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마 손질법

마를 깨끗하게 씻은 후 감자칼 등 도구를 이용해 껍질을 벗깁니다. 마를 갈아야 하는 경우는 믹서기 보다 강판을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강판에 가는 것이 성분파괴도 적고 거품이 적게 납니다. 



마 보관방법

껍질을 벗기거나 손질하지 말고 흙과 뿌리를 그대로 놔둔 상태에서 직사광선을 피하고 바람이 잘 통하는 서늘한 곳에서 보관합니다.

마는 기본적으로 오래 보관하기가 어려우니 가급적 빨리 먹는 것이 좋으나, 마 껍질을 벗겨 손질한 후 지퍼백에 넣어 냉동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말려 보관할 경우 껍질을 까서 햇볕에 바삭 말린 후 가루로 빻아서  마가루로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눌러주시는 공감 (은 큰 힘이 됩니다.

로그인하지 않으셔도 공감은 가능합니다. =)

감사합니다. ^_______^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