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나는 몸신이다 214회 죽은 엉덩이를 살려라! "죽은 엉덩이 진단 테스트 & 엉덩이 부활점 셀프 마사지법" 방법 2월 12일 방송


나는 몸신이다 214회 죽은 엉덩이를 살려라!


내 엉덩이가 죽어가고 있다?
상체를 지탱하며 몸의 균형을 잡는 엉덩이!
걷고, 서고, 물건을 들어 올리는 등 에너지를 낼 때
가장 큰 역할을 하는 엉덩이가 죽어가고 있다?


엉덩이가 무너지면 전신 건강이 무너진다!
간단한 테스트로 내 엉덩이의 생사를 확인하라!




나는 몸신이다 214회 죽은 엉덩이를 살려라!


죽은 엉덩이를 살려라!
재활의학과 전문의이자 필라테스 강사 이고은 주치의와 함께 "죽은 엉덩이 증후군(Dead Butt Syndrome)"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죽은 엉덩이를 살리면 통증, 고혈압, 당뇨까지 잡을 수 있다.

엉덩이 근육은 허리와 골반, 허벅지를 연결하는 하체의 코어 근육 역할을 합니다. 

엉덩이는 하체 코어의 중심 역할

죽은 엉덩이 증후군 (엉덩이 기억 상실증) : 엉덩이 근육이 제대로 일을 못 하고 죽어 있는 상태.

그로인해 근력저하, 염증은 물론 각종 통증까지 유발되는 상태를 죽은 엉덩이 증후군이라고 합니다. 

- 살아있는 엉덩이 근육은 좌, 우 엉덩이에 각각 힘을 주어 엉덩이 근육을 따로 따로 움직일 수 있는 상태입니다. 

엉덩이 근육 키우는 운동으로는 계단 오르기, 런지, 스쾃동작을 통해 엉덩이 근육을 키울수 있다. 엉덩이 근육이 움직이는지 느껴가며 운동하는게 중요합니다. 


나는 몸신이다 214회 죽은 엉덩이를 살려라!


엉덩이는 우리 몸에서 가장 큰 근육입니다. 엉덩이 근육은 대둔근, 중둔근, 소둔근으로 되어 있습니다. 이 3가지 근육들이 튼튼하게 힘을 써줘야지 골반을 안정적으로 잡아주고 다리, 허리, 무릎 등 다른 관절에 과부하가 걸리지 않고 모든 동작이 가능합니다. 

엉덩이에 힘을 주지 않으면 다리나 무릎에 힘을 주면서 일어나게 되어 관절에 부담을 주고 악영향을 끼칩니다. 

다리를 올리거나, 계단을 올라가고 내려오는 동작도 엉덩이 근육과 관련이 있다. 


나는 몸신이다 214회 죽은 엉덩이를 살려라! 죽은 엉덩이 진단 테스트 & 엉덩이 부활점 셀프 마사지법 방법 2월 12일 방송2


죽은 엉덩이 진단 테스트

- 한발 서기 자세

1. 다리는 골반 너비, 팔은 팔장을 껴서 고정한다.


나는 몸신이다 214회 죽은 엉덩이를 살려라! 나는 몸신이다 214회 죽은 엉덩이를 살려라!



2. 다른 사람이 뒤에서 한 손은 골반에, 반대 손은 갈비뼈에 대고 골반과 상체를 고정시킨다.

3. 골반을 막은 쪽 다리를 90도로 올렸을 때 다리를 들지 못하거나 상체가 기울면 죽은 엉덩이 증후군이다.

죽은 엉덩이는 고정하지 않으면 들리던 다리가 다른 사람이 고정시키면 들리지 않습니다. 

재활의학과에서 허리 통증 개선을 위해 중요하게 보는 부위는 엉덩이 속근육입니다. 

엉덩이의 속근육 (중둔군 : 엉덩이 옆부분, 소둔근)을 살려야 한다!

중둔근, 소둔근이 문제가 있을 경우 골반을 지탱하기 위해 몸의 다른 근육들이 과도하게 사용되고 이 때문에 골반 틀어짐, 척추 변형, 통증 등이 발생하게 됩니다. 

오래 걸은 후 다리 저린 증상이 나타난 경우 엉덩이 근육과 어떤 관계가 있나요?

디스크와 상관이 있는 경우도 많지만, 대둔근, 중둔근, 소둔근 근육 이외에도 안쪽 더 깊숙한 곳에 "이상근"이라는 근육이 있습니다. 이상근 아래로  다리로 내려가는 좌골신경이 있습니다. 이상근이 신경을 누르면 다리가 저린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 나는 몸신이다 214회 죽은 엉덩이 살리는 엉덩이 부활점 셀프 마사지법 2월 12일 방송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