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살림 9단의 만물상 유귀열 '주꾸미삼겹살볶음 vs 조영신의 두릅 차돌박이말이' 레시피, 만물상 284회 봄제철밥상 비법대결 3월 8일




유귀열의 제철 알찬 주꾸미 vs 조영신의 봄 향기 가득 봄나물 고기, 봄나물의 제왕 두릅을 이용한 황금레시피를 소개합니다.


비린내와 누린내 제로! 갓귀열표 주꾸미 삼겹살볶음




살림 9단의 만물상 유귀열 '주꾸미삼겹살볶음 vs 조영신의 두릅 차돌박이말이' 레시피, 만물상 284회 봄제철밥상 비법대결 3월 8일


[이미지 출처 : 살림 9단의 만물상 캡쳐]







주꾸미 삼겹살볶음 레시피


재료 : 주꾸미 600그램, 삼겹살 300그램, 다진마늘, 홍고추, 청양고추, 부추, 대파, 레몬식초, 고춧가루, 고추장, 진간장, 설탕, 튀김가루



1. 주꾸미 다리를 먹기 좋은 크기로 자른다.


2. 밀가루 1컵, 물 반컵을 넣고 주꾸미 빨판을 중심으로 박박 문질러 주고 헹군다. 


3. 손질한 주꾸미에 물 1컵, 레몬 식초 1스푼을 넣어 섞어주고 채로 물기를 빼준다.


4. 삼겹살은 물 없이 레몬식초 1스푼을 두르고 조물조물 해준다.


레몬식초는 주꾸미의 비린내, 삼겹살의 누린내를 한방에 잡아주는 갓귀열만의 비법이다. 꼭 레몬식초 사용

팁 : 주꾸미에는 꼭 물을 먼저 넣은 다음 식초를 넣어야 주꾸미가 쪼그라들지 않는다.

② 주꾸미와 삼겹살의 비율은 주꾸미 2 : 삼겹살 1의 비율이 중요하다.


5. 청양고추 3개, 홍고추 2개, 대파 1대, 부추 1줌을 송송 썬다.


6. 고춧가루 4스푼, 고추장 2스푼, 진간장 1스푼, 다진마늘 2스푼, 설탕 2스푼 반을 넣고 잘 섞어주면 양념장 완성.


7. 팬에 삼겹살을 넣고 완전히 익을 때 까지 3~4분 볶는다.


8. 다 볶아진 삼겹살 기름에 고춧가루 1스푼을 넣고 같이 볶는다.

팁 : 가스불에 볶아도 직화구이 맛을 내는 비법

고추의 캡사이신 성분이 기름에 끓으면서 숯불에 구운거처럼 직화구이 맛을 내준다.


9. 주꾸미, 양념장을 넣고 2분 정도 볶는다.


10. 손질한 채소를 넣어 볶고 튀김가루 1스푼을 뿌린다.

튀김가루를 넣어주면 코팅시키면서 감칠맛을 올려주고 양념이 찰싹 잘 붙게하고 수분을 잡아준다. 

튀김가루를 따로 넣는 이유는 양념장에 미리 넣을 경우에는 양념장이 떡처럼 뭉친다.



살림 9단의 만물상 유귀열 '주꾸미삼겹살볶음 vs 조영신의 두릅 차돌박이말이' 레시피, 만물상 284회 봄제철밥상 비법대결 3월 8일2






레몬식초와 고춧가루, 고추장의 황금비율로 양념이 쏙 밴 매콤하고 고소한 주꾸미 삼겹살볶음을 즐길 수 있습니다.




살림 9단의 만물상 유귀열 '주꾸미삼겹살볶음 vs 조영신의 두릅 차돌박이말이' 레시피, 만물상 284회 봄제철밥상 비법대결 3월 8일3




봄나물의 제왕 두릅과 고소한 차돌박이의 만남~ 

번거롭게 데치지 않아도 아삭아삭한 두릅을 즐길 수 있는 조영신의 비법 레시피!!



두릅 차돌박이말이 레시피


재료 : 차돌박이, 두릅, 생강즙, 소주, 후추, 소금, 진간장, 설탕, 전분



1. 참두릅 나무 부분을 자르고 물에 한번 살살 흔들어서 씻는다.

좋은 두릅 고르는 법 : 줄기에 연한 가시가 있고 싹은 10cm 크기로 뭉특한 것이 좋다.


2. 두릅 크기에 맞춰 길게 반으로 자른다.


3. 생강즙 1스푼, 물 3스푼, 후춧가루 약간을 넣고 섞은 다음 차돌박이에 발라 밑간한다.


4. 달군 팬에 두릅을 넣고 소주 5스푼, 소금 약간을 넣고 1분 정도 볶는다.

꿀팁 : 두릅에 소주를 넣으면 번거롭게 데치지 않아도 겉은 아삭하고 속은 촉촉하게 향이 살아있는 두릅을 맛볼 수 있다. 

또한 소금을 살짝 넣어주면 재료의 단맛을 증가시켜준다.


5. 볶음 두릅을 차돌박이 위에 놓고 돌돌 말아준다.


6. 진간장 1스푼, 물 1스푼, 설탕 1스푼, 전분 반스푼을 넣고 잘 섞어주면 양념장 완성


7. 두릅 볶은 팬에 그대로 차돌박이 맞닿은 부분이 바닥으로 가도록 놓고 굽고 뒷면도 굴려서 굽는다. 1~2분 익힌다.


8. 여기에 양념장을 발라준다.




살림 9단의 만물상 유귀열 '주꾸미삼겹살볶음 vs 조영신의 두릅 차돌박이말이' 레시피, 만물상 284회 봄제철밥상 비법대결 3월 8일4







고소한 차돌박이 속에 퍼지는 향긋한 두릅 향

한 입 물면 아삭하고 향긋한 향이 

입안 가득 퍼지는 봄의 맛! 

조영신의 두릅 차돌박이말이 즐겨보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