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타임지에서 선정한 세계 10대 슈퍼 푸드로 유명한 오트밀(귀리 Oat)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타임지가 선정한 세계 10대 슈퍼 푸드 오트밀(귀리Oat)의 효능과 부작용 [건강 정보]





오트밀은 세계 10대 슈퍼 푸드 중 유일한 곡물입니다. 우선 미국에서는 '오트밀'이라 하고 한국에서는 '귀리'라 불리웁니다.


오트밀은 귀리(Oat)를 가공한 것으로 볶은 후 납작하게 눌러 먹기 쉽게 만든 것이 오트밀입니다. 뜨거운 물을 붓고 1분정도 있다가 먹으면 됩니다. 저는 우유 보다는 물을 부어서 담백하게 먹습니다.







타임지가 선정한 세계 10대 슈퍼 푸드 오트밀(귀리Oat)의 효능과 부작용 [건강 정보]2

타임지가 선정한 세계 10대 슈퍼 푸드 오트밀(귀리Oat)의 효능과 부작용 [건강 정보]3





토핑은 원하시는 과일, 견과류 어떤 것이든 좋습니다.


오트밀은 보통 시리얼에 섞어 먹거나뜨거운 물 아니면 우유를 부어 죽처럼 만들어 먹습니다. 맛은 덜 고소한 불은 누룽지 탕 같습니다. 담백합니다. 한국에서는 귀리(oat)를 물에 불려서 우유에 많이들 섞어서 드십니다. 오트밀만 먹기는 심심할 수 있어서 블루베리, 사과, 바나나 등 기호에 맞게 과일이나 견과류를 곁들여서 드시면 좋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새콤한 과일보다는 달콤한 바나나가 잘 어울려요.


그럼 슈퍼 푸드 오트밀(귀리 Oat)의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콜레스테롤 개선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아지면 협심증, 심근경색,동맥경화증 등 각종 심장질환의 원인이 됩니다. 귀리 효능으로 β-글루칸이라는 물질이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어서 이 베타-글루칸 성분이 불용성 식이섬유의 일종으로 체내에서 소화되지 않고 대장까지 도달하는 특성이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콜레스테롤을 흡착하여 체외로 배출하는 기능이 있으며 나쁜 콜레스테롤의 흡수 자체를 억제하는 작용이 있습니다. 귀리에는 혈관 건강에 이로운 불포화 지방이 많이 들어있어서 고혈압,심근경색,고지혈증과 같은 심혈관 질환을 예방,개선해 줍니다.


 
2.항암 효과 


오트밀에는 베타글루칸이 풍부하게 
함유 되어 있어서 면역기능을 향상시켜 주어 암세포가 증식하는걸 억제해준.

 

3.체중조절 


오트밀은 식이섬유가 풍부해서 포만감을 줌으로 조금만 먹어도 배가 불러 식사량을 조절하기가 쉬워요. 고단백질 식품으로 체중조절시 꼭 필요한 미네랄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4.대장암 예방 및 변비개선 


오트밀은 식이섬유가 풍부해서 변을 빠르게 
배출할 수 있게 돕고 동시에 나쁜 성분이 장에 흡수되는 것을 막아주어 대장방 예방에 좋고, 변비에도 좋습니다.






5.혈당 조절로 당뇨개선


오트밀은 탄수화물 식품입니다. 쌀이나 빵을 먹었을 때 보다 혈당 변화 폭이 적기 때문에 당뇨병 환자의 혈당 조절에 도움을 줍니다. 풍부한 식이섬유와 베타글루칸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서 인슈린 저항성을 개선하여 당이 흡수되는 속도를 늦춰 혈당량을 조절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GI지수(당흡수속도)가 낮아 당뇨를 앓고 계신분이 드시기에도 좋은 음식입니다.


귀리는 혈당량을 낮추는 식품으로 식품의약품 안전처에 효능을 인정받았습니다. 꾸준히 드신다면 당뇨예방 및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6.뼈건강


오트밀에는 칼슘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서 골다공증 예방 및 개선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7.피부미용


건조하고 가렵고 자극을 받을 수 있는 피부에 오트밀이 좋다고 합니다.

오트밀의 딱딱한 부분은 피부가 수분을 유지할 수 있는 장벽을 만들어주고,  거친 식이섬유 껍질은 부드러운 각질 제거제 역할을 합니다.  피부를 촉촉하고 윤기있게 만들어 주기 때문 갈아서 팩으로 사용해도 좋습니다. 요거트에 넣어서 하면 좋을 듯 합니다. 우리 주변에 화장품들을 보면 의외로 오트밀이 함유된 제품들이 많습니다.



오트밀(귀리)의 부작용 및 섭취시 주의사항


임산부는 유산의 위험이 있다고 하니, 드시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요로결석,신장결석이 있으신 분도 섭취를 금하시는게 좋습니다.


단시간에 과다 섭취시 배안에서 오트밀이 부풀어서 배탈이 생길 수 있다니 적당량만 드세요.




퀘이커 오트는 미국 오트밀 시장 1위 브랜드입니다. 요즘은 한국에서도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처음에는 먹기 힘들어서 글루텐 프리 제품과 브라운 슈거가 들어있는 제품을 반반 섞어서 먹었습니다. 요즘은 글루텐 프리 제품도 잘 먹습니다. 아무래도 더 몸에 좋습니다. 그런데 토핑은 필요합니다. 토핑이 없으면 불어버린 맛없는 누룽지 맛이 납니다. ^^;



요즘엔 한국에서도 오트밀을 구하시가 수월해져서 오트밀에 간단하게 뜨거운 물을 부어서 원하시는 과일, 견과류와 곁들여 드셔도 좋습니다.


귀리 먹는 방법


하지만 오트밀이 없으시다면, 


1. 귀리를 구매하셔서 귀리를 30분 물에 불립니다.


2. 물기를 제거하고 팬에서 수분이 날라갈때까지 볶아줍니다. 중불에서 10분 정도 볶아주면 볶을때 톡톡 껍질이 터지는 소리가 납니다. 


3. 아침에 우유 한잔에 볶은 귀리 3스푼정도  넣어 먹으면 된다귀리(오트밀) 하루 권장량은 (17g) 3스푼 정도로 조절해서 섭취해주세요.


너무 과하게 섭취할 경우 소화 불량을 일으킬 수 있으니 적절한 양을 섭취하세요.


과유불급입니다. 
오늘 하루도 행복하고 즐거운 시간 보내세요. 












눌러주시는 공감 ( ) 은 큰 힘이 됩니다.

로그인하지 않으셔도 공감은 가능합니다.

감사합니다. ^_______^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