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면역세포가 암세포 된다! 혈액암 림프종 발병 원인과 예방법- 희귀악성림프종을 극복한 프로골퍼 박혜준의 림프종 극복 방법! 림프종에 좋은 음식 : 토마토의 효능과 토마토 김치찌개 레시피ㅣ 5분 림프 소통운동] 나는 몸신이다 211회 1월 22일 방송

면역세포가 암세포 된다! 혈액암 림프종예방법 [림프종에 좋은 음식 : 차가버섯의 효능과 토마토 김치찌개 레시피ㅣ악성 림프종 극복 5분 림프 소통운동] 나는 몸신이다 211회 1월 22일 방송2

정상 면역세포가 암세포가 된다!! 

누구도 안심할 수 없는 림프종

림프종은 진행속도가 매우 빠릅니다. 발병 후 치료를 바로 하지 않을 경우 6개월~ 1년이내에 사망한다고 합니다. 

또 하나의 문제가 전이가 쉬워 동시다발적으로 몸의 여러 부위에서 암이 발견될 수 있습니다.

면역세포가 암세포 된다! 혈액암 림프종예방법 [림프종에 좋은 음식 : 차가버섯의 효능과 토마토 김치찌개 레시피ㅣ악성 림프종 극복 5분 림프 소통운동] 나는 몸신이다 211회 1월 22일 방송

공격성이 매우 강한 암

2차 암이 발생할 위험 확률도 다른 암에 비해 많게는 14배가 높습니다.

림프종은 우리에게 낯설은 암입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암이라고 인지도 못했던 혈액암의 한 종류입니다.

얼마 전 방송인 허지웅이 앓고 있다고 해서 알려진 악성 림프종! 혈액암을 일종입니다. 

면역세포가 암세포 된다! 혈액암 림프종예방법 [림프종에 좋은 음식 : 차가버섯의 효능과 토마토 김치찌개 레시피ㅣ악성 림프종 극복 5분 림프 소통운동] 나는 몸신이다 211회 1월 22일 방송3
면역세포가 암세포 된다! 혈액암 림프종예방법 [림프종에 좋은 음식 : 차가버섯의 효능과 토마토 김치찌개 레시피ㅣ악성 림프종 극복 5분 림프 소통운동] 나는 몸신이다 211회 1월 22일 방송4

림프종이 무엇일까요?

림프종이란 혈액세포 백혈구의 한 종류인 림프구 세포가 정상적인 림프구에서 암세포 림프구(악성림프구)로 변하여 발생하는 혈액암의 한 종류입니다. 림프구에 문제가 생긴 종양이 덩어리의 형태로 나타납니다. (면역세포인 우리 몸의 아군이 암세포인 적군으로 돌변하게 되는 것입니다. 나를 위해 싸워줄 아군이 없어지게 된 경우입니다. )

우리 몸속에 바이러스로 들어오거나 암세포가 생기면 림프관을 타고 이동합니다. 

쉽게 말해 우리 몸에서 겨드랑이, 서혜부는 노폐물을 처리하는 쓰레기통 같은 곳입니다. 이 노폐물들을 쌓이지 않고 제때 버려주고 청소해줘야 림프종에서 벗어날 수 있습니다. 그렇지 못할 경우 림프계에 발생한 종양은 혈액을 타고 신체의 어느 부위로든 이동하여 종양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러기 때문에 림포증의 혈액암의 한 종류로 분류되기도 합니다.

아래에서 다시 한번 쉽게 알려드리겠습니다.

림프의 역할 : 몸 속 노폐물을 청소하고 세균 및 바이러스 암세포 등과 싸우는 면역기능을 담당합니다. 림프액, 림프관, 림프절, 림프조직 등 림프와 관련된 신체의 여러 부위를 통들어 림프계라고 합니다. 

그렇다면 림프계는 어떤 기능을 할까요?

① 림프계는 조직에 남은 여분의 조직액을 제거하는 기능을 합니다.

② 림프계는 소화된 지방 성분을 혈관까지 운반하는 기능을 합니다.

③ 림프계의 기능으로는 신체에서 유래하지 않은 이물질. 즉 세균, 바이러스 등으로부터 몸을 방어하는 면역 기능이 있습니다. 

놓치면 6개월 이내 사망!

서울대 혈액종양내과 고영일 교수가 말하는 림프종의 모든것!

최근에는 림프종에 대한 항암제가 많이 개발되서 빨리 그리고 적절히 잘 치료하면 림프종암의 완치율도 높은 편입니다.

대개의 암은 수술치료가 이뤄지는 경우가 대다수이지만

림프종(혈액암)은 수술로 완치하는 경우는 드문! 거의 수술로 완치가 불가능한 암입니다.

림프종은 전신에 있는 림프를 타고 퍼지는 암이기 때문에 술로 일부만을 제거하는게 불가능합니다. 

그래서 림프종 치료의 기본은 항암치료입니다. 제때 강도높은 항암치료만 잘 받는다면 악성 림프종암이라고 해도 예후가 좋고 완치율도 높은 편입니다. 

면역세포가 암세포 된다! 혈액암 림프종예방법 [림프종에 좋은 음식 : 차가버섯의 효능과 토마토 김치찌개 레시피ㅣ악성 림프종 극복 5분 림프 소통운동] 나는 몸신이다 211회 1월 22일 방송6

림프종은 희귀암이 아닙니다. 림프종은 우리나라 남성의 경우 9위, 여성의 경우 10번째로 많이 걸리는 암입니다. 

림프종은 특이하게 20대에서도 많이 발병하는 암입니다. 그리고 나이가 들면서도 많이 발병하기 때문에 전 연령대가 조심해야 하는 암입니다. 

악성 림프종양의 8%를 차지하는 NK/T 세포 림프종은 서양보다는 한국을 포함한 동양인에게 상대적으로 흔하며 치료 후 생존율이 50~60%에 불과합니다. [출처 : 대한혈액학회]

한국인은 악성도가 높은 유형의 림프종 발병률이 높습니다. 그래서 치료 후에도 생존율이 50~60% 밖에 되지 않습니다.

면역세포가 암세포 된다! 혈액암 림프종예방법 [림프종에 좋은 음식 : 차가버섯의 효능과 토마토 김치찌개 레시피ㅣ악성 림프종 극복 5분 림프 소통운동] 나는 몸신이다 211회 1월 22일 방송7
면역세포가 암세포 된다! 혈액암 림프종예방법 [림프종에 좋은 음식 : 차가버섯의 효능과 토마토 김치찌개 레시피ㅣ악성 림프종 극복 5분 림프 소통운동] 나는 몸신이다 211회 1월 22일 방송8

림프종이 우리 몸에 생기는 부위는?
우리 몸에는 동맥, 정맥같은 빨간 피가 지나다니는 혈관이 있고 이 혈관뿐만 아니라 전신에 퍼져 있는 순환시스템인 림프관이 있습니다. 이 림프관은 온몸에 포진해 있습니다. 
우리 몸속에 바이러스가 들어오거나 암세포가 생기면 림프관을 타고 이동하게 됩니다. 이때 림프관 속에 있는 면역 세포들이 바이러스나 암세포를 공격하여 제거하고 싸워야 합니다. 림프관은 암세포와 면역세포가 같이 있어 일종의 싸움터가 되게 됩니다.

면역세포가 암세포 된다! 혈액암 림프종예방법 [림프종에 좋은 음식 : 차가버섯의 효능과 토마토 김치찌개 레시피ㅣ악성 림프종 극복 5분 림프 소통운동] 나는 몸신이다 211회 1월 22일 방송11
면역세포가 암세포 된다! 혈액암 림프종예방법 [림프종에 좋은 음식 : 차가버섯의 효능과 토마토 김치찌개 레시피ㅣ악성 림프종 극복 5분 림프 소통운동] 나는 몸신이다 211회 1월 22일 방송9

림프절은 물론 림프관은 전신에 퍼져 있어 다양한 부위에 림프종이 발생합니다.
특히 림프절이 많이 형성되어 있는 겨드랑이, 목, 서혜부(사타구니)에 림프종에 의한 증상이 많이 발생하는 부위입니다. 
그러나 우리 몸의 어느 부위에도 생길 수 있습니다.

면역세포가 암세포 된다! 혈액암 림프종예방법 [림프종에 좋은 음식 : 차가버섯의 효능과 토마토 김치찌개 레시피ㅣ악성 림프종 극복 5분 림프 소통운동] 나는 몸신이다 211회 1월 22일 방송12

림프종은 작은 혹처럼 나와 모르고 지나치는 경우도 상당부분 있습니다. 

전신에 혹 뿐만 아니라 물집처럼 몽글몽글하게 생기기도 합니다. 겨드랑이, 가슴, 다리, 서혜부, 코점막, 입안 등 우리 몸 어디에든 림프종이 생길 수 있습니다. 또는 위, 장 점막에도 림프종이 발생 가능합니다. 

림프관이 있는 곳이면 어디든!

림프종은 우리 몸 곳곳에 발생 가능합니다. 

면역세포가 암세포 된다! 혈액암 림프종예방법 [림프종에 좋은 음식 : 차가버섯의 효능과 토마토 김치찌개 레시피ㅣ악성 림프종 극복 5분 림프 소통운동] 나는 몸신이다 211회 1월 22일 방송10

T세포의 면역활동
T세포는 한 번 들어온 바이러스나 암세포를 기억하기 때문에 다음에 다시 들어오면 바로 공격하여 제거합니다. 
하지만 이런 T세포, NK 면역세포가 적군으로 돌변하는 것입니다.
정상적인 면역 세포가 암세포로 변하는 이유는?
정확한 이유는 밝혀지지 않았지만 정상 면역 세포가 돌연변이를 일으켜 무한 증식을 하게 되면 암세포로 변화하게 됩니다. 
림프구들이 암세포로 되어 증식하면서 림프절이 붓게되고 혹처럼 만져지거나 돌기처럼 튀어나오는 증상이 생깁니다.
호흡에도 지장이 있고 피곤함이 강하게 밀려오기도 합니다.
우리나라 전체 혈액암 가운데 약 45%가 악성 림프종에 해당됩니다. 
엄밀히 말하면 림프종은 모두 악성입니다.

림프종의 특성으로는 공격성 림프종의 경우 전이가 빠르고 치료하지 않으면 6개월~1년 안에 사망할 위험이 큽니다. 

하지만 완치율이 높고 재발률이 낮습니다. 

반대로 지연형 림프종의 경우 암세포가 빠르게 커지지 않고 서서히 진행하게 됩니다. 공격적인 치료를 않해도 되지만 재발률이 높습니다.

림프종 완치율과 재발률

악성 림프종의 종류가 다양하기 때문에 일률적으로 이야기할 수는 없지만 공격형 림프종 완치율을 약 50~60% 완치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치료가 잘되면 완치가 돼서 재발하지 않고 림프종 걱정 안 하고 살 수 있지만 반대로 문제는 치료가 잘 되지 않으면 그만큼 사망률이 올라가게 됩니다. 

면역세포가 암세포 된다! 혈액암 림프종예방법 [림프종에 좋은 음식 : 차가버섯의 효능과 토마토 김치찌개 레시피ㅣ악성 림프종 극복 5분 림프 소통운동] 나는 몸신이다 211회 1월 22일 방송5

 

통상적인 암의 항암 치료

암의 완치보단 생명 연장이 목적이기 때문에 상태에 따라 적정 수준의 항암 치료를 진행합니다. 

림프종 항암 치료는 통상적으로 우리가 알고 있는 항암치료와 다릅니다.

림프종의 항암치료는 생명연장이 아닌 완치가 목적이기 때문에 상당히 강한 항암 치료가 필요합니다. 강한 항암 치료의 부작용을 감수하면서도 완치를 위해서 의사와 환자가 합의를 하고 한 팀이 돼서 적극적인 항암 치료를 진행합니다.

림프종 의심 증상

- 만졌을 때 통증이 없는혹이 일주일 이상 지속될 경우

채은자 사례자의 경우 5년전 전신을 침범해 버린 암세포

악성 림프종 혈액암 4기를 진단받고 골수, 뼈까지 퍼져있던 상태에서 치료가 잘 되어 현재는 깨끗한 펫CT를 볼 수 있습니다. 

면역세포가 암세포 된다! 혈액암 림프종예방법 [림프종에 좋은 음식 : 차가버섯의 효능과 토마토 김치찌개 레시피ㅣ악성 림프종 극복 5분 림프 소통운동] 나는 몸신이다 211회 1월 22일 방송12
면역세포가 암세포 된다! 혈액암 림프종예방법 [림프종에 좋은 음식 : 차가버섯의 효능과 토마토 김치찌개 레시피ㅣ악성 림프종 극복 5분 림프 소통운동] 나는 몸신이다 211회 1월 22일 방송14

5년 완치 판정까지 이제 1년만 남은 상황

정말 대단합니다.  

면역세포가 암세포 된다! 혈액암 림프종예방법 [림프종에 좋은 음식 : 차가버섯의 효능과 토마토 김치찌개 레시피ㅣ악성 림프종 극복 5분 림프 소통운동] 나는 몸신이다 211회 1월 22일 방송15

림프종 항암에는 고농도의 독한 약을 사용합니다. 자칫 약을 잘못 투약했을 때 팔에 있는 가는 혈관 같은 경우에는 타들어 갈 수 있습니다. 강한 항암 치료를 위해 심장쪽 굵은 혈관까지 관이 삽입되며 반복적인 정맥주사를 대신할  수 있는 케모포트라는 피부 밑에 이식해 사용하는 의료 기구를 사용합니다. 

면역세포가 암세포 된다! 혈액암 림프종예방법 [림프종에 좋은 음식 : 차가버섯의 효능과 토마토 김치찌개 레시피ㅣ악성 림프종 극복 5분 림프 소통운동] 나는 몸신이다 211회 1월 22일 방송16

림프종 발병 원인

- 방사선에 지속적으로 노출된 경우

- 드물지만 유전적인 이유

- 바이러스 감염, 면역 체계 결핌이 원인으로 추정됩니다.

그러나 모두 명확히 밝혀지지 않은 발병 이유입니다. 거의 대부분의 경우는 모릅니다. 

면역세포가 암세포 된다! 혈액암 림프종예방법 [림프종에 좋은 음식 : 차가버섯의 효능과 토마토 김치찌개 레시피ㅣ악성 림프종 극복 5분 림프 소통운동] 나는 몸신이다 211회 1월 22일 방송17

대한민국 국민 5천만 명 중 발병확률 무려 0.000152% 희귀 악성 림프종을 극복!!

17살에 버킷 림프종이라는 악성 림프종을 진단받고 극복한 프로골퍼 박혜준

악성 림프종 이겨낸 몸신만의 방법을 소개합니다.

버킷림프종

림프종 중에서도 가장 빨리 증식하는 종류로 혈관 및 중추 신경계까지 빠르게 퍼지고 발병 활률이 낮은 만큼 매우 높은 공격성을 띱니다.

프로골퍼 박해준이 버킷림프종을 알게된 계기는 혹이 생겨서가 아니라, 열이 많이 올라가고, 피곤하고, 토를 하는데 검은 물이 나오고, 코피 등의 증상을 겪었다고 합니다. 그래서 프로골퍼 테스트 시기여서 신경성 위염으로 가볍게 생각했다고 합니다. 

그러다 위내시경 당일날 배에서 만져진 혹을 느꼈다고 합니다. 프로골퍼가 되고 4일만에 알게 된 희귀 악성 림프종

버킷림프종으로 악성 중에 최악이지만 치료를 하면 완치율은 높다. 하지만 그 과정이 너무 힘들다라고 그 당시 주치의가 솔직하게 이야기 해주었다고 합니다.  그 당시 주치의가 전해준 완치 확률은 50대 50도 아닌 8대 2

단 20% 완치확률이였습니다. 

박혜준 몸신의 경우 일단 항암치료만 거의 2년 가까이 받았다고 합니다. 워낙 강도 높은 치료라 회복기간도 수개월이 소요됐다고 합니다. 

몸신은 림프종 항암치료 부작용으로 헐어버리는 입안, 구토는 일상, 고열에 시달리고,  장기가 다 뒤틀리는 느낌의 고통을 겪었다고 합니다.

항암치료를 이겨낼 수 있었던 커다란 힘은 아버지였습니다. 모든 시간을 지켜준 아버지의 끊임없는 응원으로 힘들 낼 수 있었다고 합니다. 

면역 강화 운동과 림프 강화 음식으로 떨어진 면역력을 회복했다고 합니다.

림프종 중에서도 희귀 악성 림프종을 극복한 몸신이 전하는 면역 건강법!!!

림프 순환이 잘되면 몸속 노폐물 배출도 원활해지고 림프의 원활한 순환이 면역세포 건강에도 중요합니다. 

악성 림프종 극복!

골퍼 박혜준의 하루 단 5분! 림프 소통 운동을 소개합니다.

온몸 림프 순환 돕는 스트레칭입니다.

5분 림프 소통운동

1. 한쪽 다리를 내밀어 살짝 구부리고 반대쪽 다리는 뒤로 쭉 뻗어준다. (뒷다리는 고관절이 쭉 펴질 수 있도록)

서혜부(사타구니)의 림프절을 쭉 스트레칭합니다.

면역세포가 암세포 된다! 혈액암 림프종예방법 [림프종에 좋은 음식 : 차가버섯의 효능과 토마토 김치찌개 레시피ㅣ악성 림프종 극복 5분 림프 소통운동] 나는 몸신이다 211회 1월 22일 방송18
면역세포가 암세포 된다! 혈액암 림프종예방법 [림프종에 좋은 음식 : 차가버섯의 효능과 토마토 김치찌개 레시피ㅣ악성 림프종 극복 5분 림프 소통운동] 나는 몸신이다 211회 1월 22일 방송19

2. 겨드랑이를 열어 주는 느낌으로 골프채를 가슴까지 들어 준다.

시선은 앞으로 고정하고 복부에 힘을 꽉 주고, 60%의 체중을 앞 허벅지에 싣는다.

면역세포가 암세포 된다! 혈액암 림프종예방법 [림프종에 좋은 음식 : 차가버섯의 효능과 토마토 김치찌개 레시피ㅣ악성 림프종 극복 5분 림프 소통운동] 나는 몸신이다 211회 1월 22일 방송20

3. 양쪽 각 5회씩 비틑기를 5분 동안 반복한다.

시선이 팔을 따라가거나 팔과 다리가 흔들리지 않도록 주의한다.

우산, 긴 막대기, 수건 등을 활용하셔도 좋습니다.

림프절이 많이 모인 겨드랑이와 서혜부는 림프 순환에서 노폐물이 배출되는 부위입니다. 

겨드랑이와 서혜부를 스트레칭하여 림프절 순환을 자극하여 노폐물을 배출시키는 운동입니다.

회전 동작을 통해 복부, 하체의 근력을 높이고 전신의 림프 순환에 도움이 됩니다.

한의학적으로 중요한 혈 자리를 자극해 면역력 강화에 도움이 됩니다.
 

면역세포가 암세포 된다! 혈액암 림프종예방법 [림프종에 좋은 음식 : 차가버섯의 효능과 토마토 김치찌개 레시피ㅣ악성 림프종 극복 5분 림프 소통운동] 나는 몸신이다 211회 1월 22일 방송21

박혜준 몸신의 경우 항암 당시에는 음식을 잘 못 먹지만 회복기간부터 완치한 지금까지 절대 빼먹지 않고 꼭 섭취하는 음식이 있다고 합니다. 

면역세포가 암세포 된다! 혈액암 림프종예방법 [림프종에 좋은 음식 : 차가버섯의 효능과 토마토 김치찌개 레시피ㅣ악성 림프종 극복 5분 림프 소통운동] 나는 몸신이다 211회 1월 22일 방송30

면역력을 향상시키고 림프 건강 회복을 돕는 음식! 아버지와 의사 선생님이 권한 음식!

면역세포가 암세포 된다! 혈액암 림프종예방법 [림프종에 좋은 음식 : 차가버섯의 효능과 토마토 김치찌개 레시피ㅣ악성 림프종 극복 5분 림프 소통운동] 나는 몸신이다 211회 1월 22일 방송22

토마토 효능

- 토마토는 대표적인 항암 식품, 슈퍼푸드로 알려져 있습니다.

- 토마토는 비타민과 무기질이 풍부하고 특히 항암에 좋다고 알려진 리코펜은 다른 붉은 계열 과채료 중 가장 많습니다.

- 항산화 기능을 가진 카로티노이드 물질 중 가장 효과가 좋은 물질이 라이코펜입니다.

- 토마토의 리코펜은 암 유발 물질이 정상 세포를 암세포로 변이되는 것을 막습니다. 

- 토마토가 림프구의 산화 스트레스를 감소시킵니다. [출처 :  Nutrition Reviews 2008]

- 라이코펜이 풍부한 식품, 주스, 보충제의 섭취는 림프구의 DNA손상(유전자 손상)에 대한 보호 효과를 가져옵니다. [출처 : Molecules 2010]

- 토마토의 항암 성분과 비타민 C가 림프 건강에 좋습니다. 찌개뿐 아니라 반찬으로도 두루두루 활용하기 좋은 토마토입니다. 

비타민 C가 림프종 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출처 : cell 2017]

- 토마토에는 칼륨 성분이 있어 나트륨을 배출시킵니다.

면역세포가 암세포 된다! 혈액암 림프종예방법 [림프종에 좋은 음식 : 차가버섯의 효능과 토마토 김치찌개 레시피ㅣ악성 림프종 극복 5분 림프 소통운동] 나는 몸신이다 211회 1월 22일 방송23

림프종 완치를 도운 음식 

▶ 손상된 림프 면역 회복 '토마토 김치찌개' 만드는 법

재료 [2~3인분 기준] : 물 5컵, 김치국물 1/3컵, 신 김치 200g, 돼지고기 목살 100g, 완숙 토마토 5개, 송송 썬 대파 1줌, 다진마늘 1/2스푼, 맛술 1스푼, 설탕 1스푼, 소금, 식용유 1스푼, 후추, 고춧가루 2스푼

면역세포가 암세포 된다! 혈액암 림프종예방법 [림프종에 좋은 음식 : 차가버섯의 효능과 토마토 김치찌개 레시피ㅣ악성 림프종 극복 5분 림프 소통운동] 나는 몸신이다 211회 1월 22일 방송24

1. 돼지고기 목살 100g에 맛술 1스푼, 다진마늘 1/2스푼, 소금 한꼬집, 후추 한꼬집을 넣고 조물조물 밑간을 한다.

2. 냄비에 기름을 두르고 밑간한 고기와 신 김치 200g을 넣고 볶아주세요.

3. 신김치 국물 1/3컵을 넣고 듬성듬성 썰어둔 토마토 5개를 넣고 물 5컵을 붓고 10~15분간 끓여주세요. 

기호에 따라 고춧가루, 설탕을 추가하세요.

4. 마무리로 대파 한 줌을 넣어주면 완성.

면역세포가 암세포 된다! 혈액암 림프종예방법 [림프종에 좋은 음식 : 차가버섯의 효능과 토마토 김치찌개 레시피ㅣ악성 림프종 극복 5분 림프 소통운동] 나는 몸신이다 211회 1월 22일 방송25

토마토를 익히면 리코펜이 30% 더 활성도가 증가합니다. 라이코펜은 지용성으로 기름에 잘 녹기 때문에 돼지고기처럼 지방이 포한된 음식을 함께 섭취하면 리코펜의 흡수율을 높여줍니다.  토마토의 칼륨이 나트륨을 배출하기 때문에 음식이 짜지 않아 건강에 좋습니다.

면역세포가 암세포 된다! 혈액암 림프종예방법 [림프종에 좋은 음식 : 차가버섯의 효능과 토마토 김치찌개 레시피ㅣ악성 림프종 극복 5분 림프 소통운동] 나는 몸신이다 211회 1월 22일 방송26

토마토 소박이 레시피

재료 : 토마토, 소금, 무, 양파, 부추

1. 토마토를 뒤집어 칼집을 넣고 소금을 뿌려 잠시 절여주세요.

2. 비슷한 길이로 자른 무, 양파, 부추를 넣고 양념을 버무려 소를 만듭니다.

3. 절인 토마토 사이에 소를 채우면 토마토 소박이 완성!

면역세포가 암세포 된다! 혈액암 림프종예방법 [림프종에 좋은 음식 : 차가버섯의 효능과 토마토 김치찌개 레시피ㅣ악성 림프종 극복 5분 림프 소통운동] 나는 몸신이다 211회 1월 22일 방송27

토마토 달걀 볶음 만드는 법

재료 : 토마토, 달걀, 식용유, 파, 소금, 후추

1. 중약불로 달군 팬에 기름을 두르고 달걀물을 부어 스크램블을 합니다.

2. 팬에 기름을 약간 더 두른 뒤 토마토와 실파를 넣고 중약불에서 1분 정도 볶아주세요.

3. 소금. 후추로 간을 합니다.

면역세포가 암세포 된다! 혈액암 림프종예방법 [림프종에 좋은 음식 : 차가버섯의 효능과 토마토 김치찌개 레시피ㅣ악성 림프종 극복 5분 림프 소통운동] 나는 몸신이다 211회 1월 22일 방송29

림프종에 좋은 음식으로는 차가버섯, 토마토 외에도 양배추, 등푸른 생선이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