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알토란 차돌박이무밥 이원일 레시피 고등어무청조림 만드는법 강순의 섞박지총각김치레시피 총각무고르는방법절이는방법단맛지키는방법412회김장특집2탄1115방송

 

자투리 해결사 이원일 셰프의 무김치와 어울리는 최강 궁합 음식 레시피!!!

남은 무와 무청으로 만든 활용 100% 레시피를 소개합니다.

고된 김장 후 집 나간 입맛 잡아줄 차돌박이무밥 레시피를 소개합니다.

- 차돌박이무밥레시피

재료 : 차돌박이 600그램, 다진마늘 2큰술, 무 1개, 쌀 4~5컵, 물 4~5컵, 쪽파 20대

양념재료 : 진간장 1컵, 설탕 5컵, 물 5컵, 고춧가루 5컵, 깨소금 5컵, 다진마늘 5컵, 대파 2대, 청양고추 3개, 홍고추 3개, 참기름 7컵

<차돌박이 무밥 만드는법>

1. 무 1개를 약 1cm크기로 도톰하게 채 썰어줍니다.

2. 차돌박이 600그램을 팬에 볶아 고기 겉이 익으면서 채 썬 무를 넣고 같이 볶습니다. 무와 차돌박이가 익으면 꺼내어 그릇에 잠시 담아둡니다. 차돌박이 기름을 활용해 무를 볶으면 무가 기름을 흡수해 밥이 느끼해 지는 것을 막아줍니다.

무의 효능 : 단백질, 지방분해 효소가 풍부해 소화작용을 도와줍니다. 

3. 냄비에 불린 쌀 4컵을 넣고 냄비에 약 3컵의 물을 넣습니다.

수분이 많으 무밥은 평소보다 밥물을 20~30%적게 잡습니다. 쌀 한컵 기준 물은 2/3컵을 넣습니다.

4. 그릇에 담아둔 볶은 무와 차돌박이도 함께 넣고 다진마늘 1큰술을 넣습니다. 다진마늘을 넣으면 차돌박이 냄새를 잡아줍니다.

5. 불을 켜고 강불로 5분 끓이다가 중불로 줄여 다시 5분 끓인 후 다시 약불로 5분 뜸들이면 냄비밥이 완성됩니다. 중간에 살짝 뚜껑을 열어 확인해도 무방합니다.

냄비밥 5-5-5 법칙 : 강불에서 5분 중불에서 5분 약불에서 5분

6. 무밥에 고명으로 얹을 쪽파 한줌을 파란 부분만 송송 썰어두고 남은 쪽파는 양념장용으로 조금 더 굵게 썰어줍니다.

7. 잘게 썬 쪽파, 청양고추 3개, 홍고추 3개, 간장 2국자, 물 1국자, 석탕 1국자, 고춧가루 1국자, 깨소금 1국자, 다진마늘 1국자, 참기름 1국자를 넣고 섞어 양념장을 만듭니다. 고추를 다질 때는 세로로 길게 썰어준 후 다시 가로로 다져 십자 형태로 자르면 편리합니다. 참기름은 취향에 따라 가감합니다. 

8. 완성한 무밥 가장자리 쪽으로 썬 쪽파를 얹으면 차돌박이 무밥 완성. 

만들어둔 양념장을 완성된 차돌박이무밥에 곁들여 먹으면 좋습니다. 

느끼함 잡고 고소함은 극대화한 고등어무청조림!! 실패할리 없는 냄비 밥 꿀팁과 가문의 비법까지 탈탈 털어 소개합니다.

- 고등어무청조림 레시피

재료 : 무청 1~2개, 손질고등어 3마리, 양파 1개, 대파 3대, 청양고추 3개, 홍고추 3개, 깐마늘 6알, 식초 2큰술

육수재료 : 무 1개, 양파 1개, 대파 3대, 다시마 1장, 물 4리터, 대파뿌리 3개

무청양념 재료 : 된장 3큰술, 국간장 2큰술, 고추장 1큰술, 요리당 2큰술, 맛술 2큰술, 다진마늘 2큰술, 고춧가루 2큰술

풀국재료 : 진간장 5컵, 맛술 1컵, 참치액젓 3큰술, 설탕 5컵, 물 2컵, 고춧가루 5컵, 다진마늘 3큰술, 식용유 3큰술

<고등어무청조림 만드는법>

1. 무 1개는 두툼하게 썰어 준비합니다. 조림용 무는 육수를 낼 때 먼저 한번 익혀 사용합니다.

2. 육수 끓이기 : 냄비에 물 4리터를 넣고 썬 무 1개, 줄기 부분을 반으로 썬 대파 3대, 반으로 자른 양파 1개, 다시마 1장, 파 뿌리 3개를 넣고 약 30분간 끓여 육수를 만듭니다. 무가 익으면 따로 꺼내 그릇에 담아둡니다.

 

3. 무청 밑간용 막장 만드는법 : 된장 3큰술, 국간장 1큰술을 넣고 섞어 막장을 만듭니다. 무청처럼 섬유질이 풍부하고 수분이 많은 채소는 조리 전 밑간을 하면 좋습니다. 

4. 무청 밑간용 양념 만들기 : 만들어둔 막장에 고추장 1큰술, 물엿 2큰술, 맛술 2큰술, 고춧가루 2큰술, 다진마늘 2큰술을 넣어 무청 양념을 만듭니다. 밑간용 막장에 고추장을 넣으면 무청의 단맛을 보충합니다. 밑간한 무청을 끓이면 무청의 맛이 잘 우러납니다.

5. 무청 양념하기 : 만든 밑간 양념에 한입크기로 썬 무청 2줌을 넣고 맛이 골고루 배도록 무칩니다.

6. 고등어 3마리는 살만 포를 떠주세요. 고등어는 살만 발라 구워야 조리시간이 단축됩니다.

조림용 생선은 미리 초벌 구이 후 조리면 살이 부서지는 것이 방지되는 동시에 조리 과정 중 색이 갈색으로 변하며 특별한 풍미가 나타나는 마이야르 반응이 일어나 풍미가 올라갑니다. 

7. 팬에 식용유를 넉넉히 두르고 손질한 고등어는 등이 보이게 팬에 올려 살 쪽만 먼저 굽습니다. 뒤집어서 껍질쪽도 익힙니다. 노릇해질 정도로 굽습니다.

8. 조림 양념장 만들기 : 진간장 반컵, 참치액젓 3큰술, 맛술 1컵, 설탕 반컵, 물 1컵, 고춧가루 1컵, 다진마늘 3큰술, 식용유 3큰술을 넣고 섞습니다. 양념장에 식용유를 넣으면 향신 기름을 내는 것과 유사한 효과로 풍미가 증가합니다. 

9. 썰어 익힌 무1개를 냄비 바닥에 깔고, 밑간 양념한 무청을 넣은 후, 무와 무청이 잠길만큼 육수를 부어 한소끔 끓입니다.

무와 무청을 먼저 끓이면 양념이 잘 배게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10. 무와 무청을 넣은 육수가 끓기 시작하면 구운 고등어 3마리를 껍질이 위로 향하게 넣고 그 위에 썬 대파 1대, 청고추 1개, 홍고추 1개와 조림 양념장을 모두 넣고 끓입니다. 

11. 재료를 모두 넣고 잘 조려지면 불 끄기 전 식초 1큰술을 넣으면 고등어무청조림이 완성. 

불 끄기 전 식초를 넣으면 풍미는 올리고 고등어 비린내는 제거하는 동시에 고등어살이 흩어지지 않게 잡아주는 1석 3조의 효과가 있습니다. 

- 알토란 강순의 섞박지 & 총각김치 레시피 & 총각무고르는방법 & 무르지않게 총각무 절이는방법 & 무의 단맛지키는방법

 

강순의 섞박지 레시피 총각김치 알토란 좋은무고르는방법 무르지않게총각무 절이는법 무단맛지

 

jini-us.com

알토란 우거지감자탕 천상현 레시피 강순의 배추김치 백김치 만드는법 411회 김장특집1탄 1108방송

 

 

 

우거지감자탕 알토란 천상현 레시피 강순의 배추김치 백김치 만드는법

 

jini-us.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