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수미네반찬 김수미 서래마을 바지락칼제비 vs 최현석 셰프의 청담동 칼제비 - 수미네반찬 41회 3월 13일 방송


수미쌤에게 도전! 

수미쌤의 서래마을 바지락 칼제비 vs 최현석 셰프의 청담동 칼제비


수미네반찬 김수미 서래마을 바지락칼제비 vs 최현석 셰프의 청담동 칼제비 - 수미네반찬 41회 3월 13일 방송



김수미의 바지락칼제비 레시피

재료 : 바지락, 밀가루, 감자, 애호박, 마늘, 다시팩, 홍고추, 쪽파, 청양고추, 국간장, 고춧가루, 양조간장, 통깨, 소금


1. 물을 2리터 정도 붓고 다시팩을 넣고 끓입니다.

2. 밀가루에 물을 넣고 소금으로 간을 하고 반죽해서 하루 정도 숙성시킵니다.

3. 반죽의 약 1/5만 떼내고 반죽에 밀가루를 묻혀 밀대로 최대한 얇게 밀어주세요.

조금씩 떼서 반죽을 여러 장 합니다. 반은 수제비용, 반은 칼국수용으로 사용합니다.

4. 냄비에 바지락 20알을 넣습니다. 

5. 얇게 편 반죽을 썰기 쉽게 2번 접고 먹기 좋은 크기로 썰어주세요.

6. 양파 1/3개, 애호박 1개를 채 썰어 넣고 국간장 3큰술을 넣습니다.

7. 감자 1개를 얇게 썰어 넣고 바로 이어서 칼국수 면도 넣습니다.

8. 남은 1/2의 반죽을 밀어 수제비 반죽을 만들고 손으로 쭉 늘리면서 냄비에 넣습니다. 

9. 다진마늘 1/2큰술, 쪽파 2대를 넣고 뚜껑 덮고 한소끔 끓여주세요.

10. 잘 익은 대파김치와 먹어도 좋고, 취향에 따라 김치국물을 넣어 칼제비를 만들어도 좋습니다. (김수미표 대파김치레시피)

11. 양념장 : 쪽파, 청양고추, 홍고추, 대파를 썰어 그릇에 담고 양조간장, 통깨, 참기름을 넣어 섞어 양념장을 만듭니다. 입맛에 따라 양념장을 추가해서 먹습니다.


수미네반찬 김수미 서래마을 바지락칼제비 vs 최현석 셰프의 청담동 칼제비 - 수미네반찬 41회 3월 13일 방송2


◆  최현석의 청담동칼제비 레시피

재료 : 가리비, 생새우살, 오징어, 밀가루, 계란, 올리브오일, 토마토소스, 생크림, 모짜렐라 치즈, 소금


1. 물 없이 밀가루 100g, 계란 40g을 섞어 된반죽으로 만듭니다. 

2. 된반죽을 비닐에 넣고 꾹꾹 눌러 뭉친 다음 실온에서 30분간 숙성시켜주세요. 

3. 반죽을 얇게 펴 반은 수제비로, 반은 칼국수 면으로 잘라 끓는 물에 삶습니다.

4. 올리브유 두른 팬에 다진마늘 1큰술을 살짝 볶은 다음 가리비, 생새우살, 오징어를 넣고 소금간을 해서 볶다가 토마토소스와 생크림을 넣어 로제소스를 만듭니다.

5. 소스에 삶아진 수제비, 칼국수 면을 넣고 살짝 볶습니다.

6. 오븐용기에 칼제비를 담고 모짜렐라 치즈를 얹어 오븐에 넣고 2~3분 익혀주세요.





반응형